분석에 대한 감성과 상상력의 반항이라고 한다면 사실주의는 낭만주의의 감성과 상상에 대한 과학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1857년에 ‘레알리슴’이라는 논문집이 나와 문학은 ‘진지함과 동시에 과연 그렇다 하고 납득시키지 않으면 안 되고 풍자적임과 동시에 잔인해야 하며 성실함과 동시에 시(詩)
작품을 집필하기 전에 그 마을을 답사하고, 여주인공의 생김새는 물론 술집이나 마을의 지형까지 샅샅이 조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태도를 견지해나가면서 작품을 써나갔다. 단순히 시대의 온갖 풍속의 양상을 묘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하나의 인간상, 보바리부인이라는 독특한 시대의 인
소설이라는 장르에 크게 열광적이지 않은 가운데 그의 첫 번째 소설 ‘Pepita Jimenez’ 탄생
예술작품의 창조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심리 상태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을 근본으로 삼는 까닭에
사람들은 발레라를 심리소설의 개척자이자 19세기 스페인의 위대한 문체가로 부름.
자연주의
플로베르의 <보바리부인>이 나타나, 소송 문제가 제기되었고 마침내 플로베르가 승소하여 책이 발간되자 사실주의가 일약 결정적인 승리를 획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보바리부인>과 <감정 교육>은 이후 약 50년간 프랑스 소설의 방향을 결정했다고 평론가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플로베르
작품만 하여도 수십 편은 된다. 모파상은 자신의 이러한 건강 상태를 문학적인 소재로 삼으려는 듯, 세심하게 관찰하고 탐구할 정도로 냉혹한 작가였고, 이러한 것이 그의 병을 점점 더 불치의 병으로 몰고 갔다. 급기야 1892년, 자살을 기도했다가 미수에 그치자 하는 수 없이 파리로 돌아와 지내다가 1
과제라는 기본 이념이 고리키에게서 싹튼 것이다. 그리고 전형성이란 ‘전형적 상황 속의 전형적 성격’을 가리키며, 총체성이란 현상과 본질을 통일시킨 예술의 귀결점이다.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의 초기 소설로 전형이 된 것은 고리키의 ‘어머니’이다.
(4) 한국의 리얼리즘 문학의 인간상
소설을 써 나가야 한다는 그의 리얼리즘의 입장을 명백히 보여 준다.
1873년 그는 다시 「Bouvard et Pecuchet」에 착수하나, 미완으로 그치고 만다. 이 작품은 그의 사호, 1881년 출간되는데, 여기에서 그는 인간과 사상과 지식의 상호 모순과 과학의 한계를 풍자함으로써 그가 믿어 온 객관적 진실에 대한 회
보바리는 엠마라는 시골 부농의 딸과 결혼한다. 그녀는 수도원에서 교육을 받았고, 이상이 높은데다 소설을 즐겨 읽었으므로, 화려함에 대한 동경과 정열적인 낭만을 가슴 속에 품어왔다. 그런 엠마는 이웃마을의 의사로서 그저 평범한 소시민인 샤를 보바리가 상처한 후, 그녀에게 청혼하자 그의 아내
특정적으로 당대의 현실을 취급한다. 그것은 오직 '지금 그리고 여기에 '현존하는 삶의 모습이나 실재에 관심이 있다. 사실주의의 경우 현실적인 경험과 유리된 경험은 작품의 소재가 될 수 없다.
2) 시대상황과 사실주의
이제 두 번째로 살펴보기로 한 사실주의의 문학을 배태한 '정치 경제적
보바리부인>의 작가 귀스타프 플로베르를 스승으로 섬기면서 장차의 작가 생활에 대한 초석을 다지게 된다. 루이 부이에의 아버지와 같은 자상한 충고는 모파상의 시적 재능과 독창성의 발현을 북돋아 주었다. 노르망디 사람인 프로베르는 모파상의 어머니의 어릴 적 친구였던 관계로 모파상을 제자